본문 바로가기
TIL

내배캠 TIL 54일차

by ColorConeHead 2024. 4. 4.
반응형

1. 가이드라인


1) 데이터 정제
원본데이터 : 로그데이터
원본데이터 -> 유저 특성 데이터 - 클러스터링 이후에 결과 집단의 특성을 토대로 비즈니스 전략 수립 가능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> 비즈니스 전략 데이터

(1) 유저 분석을 위한 유저 기준으로 정리된 데이터 - 클러스터링
      => 유저특성지표

      row의 단위 : 유저 1명
      col의 단위 : 해당 유저에 대한 통계량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+
      EDA해서 나온 요소들을 통합하기


(2) 마케팅,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데이터
      => 경향성, 인사이트 지표

 

 

2. EDA


1) R, F, M + 가중치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R : 총금액을 고려해서 얼마 이상은 (기간 * 0.8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F : 총금액을 고려해서 얼마 이상은 (기간 * 1.2)
2) 구매횟수대비 쿠폰사용율
3) 평균구매주기
4) ROAS 지표 = 광고비 대비 매출액(수익)
    단위기간 중 총 광고비용이 높은 특정 기간
    특정 기간 중에 거래량이 많은 집단 특정
    전략 : 4) 결과값을 보고 저희 주관이 들어간 요소로 전략 세우기
     
5) 오프라인 비용으로부터 초래되는 비효율 줄이기
    주장 : 오프라인 마케팅이 효과가 미비하다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효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온라인이 오프라인에 맞춰서 조정되는 것이 비효율이다       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오프라인비용 : 일주일단위로 조정 - 비탄력적 요소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온라인비용 : 하루 단위로 조정 - 탄력적 요소       
    온라인, 오프라인 7일 이동평균 상관관계 = 0.74       
    총 마케팅비용과 총매출 간의 관계           = 0.14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온라인비용이동평균과 총매출간의 관계   = 0.2

 

반응형

'TI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내배캠 TIL 55일차  (0) 2024.04.05
내배캠 TIL 53일차  (1) 2024.04.01
내배캠 TIL 52일차  (0) 2024.03.29
내배캠 TIL 51일차  (0) 2024.03.28
내배캠 TIL 50일차  (0) 2024.03.2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