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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가이드라인
1) 데이터 정제
원본데이터 : 로그데이터
원본데이터 -> 유저 특성 데이터 - 클러스터링 이후에 결과 집단의 특성을 토대로 비즈니스 전략 수립 가능
-> 비즈니스 전략 데이터
(1) 유저 분석을 위한 유저 기준으로 정리된 데이터 - 클러스터링
=> 유저특성지표
row의 단위 : 유저 1명
col의 단위 : 해당 유저에 대한 통계량
+
EDA해서 나온 요소들을 통합하기
(2) 마케팅,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데이터
=> 경향성, 인사이트 지표
2. EDA
1) R, F, M + 가중치
R : 총금액을 고려해서 얼마 이상은 (기간 * 0.8)
F : 총금액을 고려해서 얼마 이상은 (기간 * 1.2)
2) 구매횟수대비 쿠폰사용율
3) 평균구매주기
4) ROAS 지표 = 광고비 대비 매출액(수익)
단위기간 중 총 광고비용이 높은 특정 기간
특정 기간 중에 거래량이 많은 집단 특정
전략 : 4) 결과값을 보고 저희 주관이 들어간 요소로 전략 세우기
5) 오프라인 비용으로부터 초래되는 비효율 줄이기
주장 : 오프라인 마케팅이 효과가 미비하다
효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온라인이 오프라인에 맞춰서 조정되는 것이 비효율이다
오프라인비용 : 일주일단위로 조정 - 비탄력적 요소
온라인비용 : 하루 단위로 조정 - 탄력적 요소
온라인, 오프라인 7일 이동평균 상관관계 = 0.74
총 마케팅비용과 총매출 간의 관계 = 0.14
온라인비용이동평균과 총매출간의 관계 = 0.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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